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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심리 이론 - 동물행동학 이론과 애착발달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2. 21:00반응형
1. 애착 발달 이론에 대한 관점
가.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면 애착을 심리 성적 발달로 설명한다. 프로이트는 소유 욕구의 충족을 시켜주는 매체로써 애착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영아기 가지는 구강적 욕구를 엄마가 충족시켜주므로 엄마에게 애착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즉,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어머니는 영양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양육자의 일관된 반응이라 설명하였다.
나.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는 애착을 자극-반응의 연합에 의한 학습 과정이라 설명하였다. 엄마를 긍정적인 자극에 대한 조건자극으로 학습한다고 하였으며, 영아-엄마 애착의 질을 결정하는데 소유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엄마의 수유는 아기뿐만 아니라 엄마 자신에게도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며, 이것이 서로의 적응을 강화해준다고 하였다.
다. 인지발달 이론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애착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지각적 변별력과 애착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딘가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형성한다.
라. 동물행동학적 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서는 애착을 종 특유의 적응행동으로 보았다. 생존을 위해 타고나는 필수 능력을 보았다. 영아는 양육자와 가까이 있도록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선천적 기제인 내적 실행모델을 가진다고 하였다. 대표적인 동물행동학자인 로렌츠는 오리 부화 후 처음 본 대상을 따라다니는 현상을 '각인'이라고 하였다. 할로 우는 생리적 욕구의 충족보다 접촉 위안이 애착 형성에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2. 동물행동학적 이론
가. 동물 행동학의 정의 및 이론적 배경
동물 행동학은 동물 행동학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같은 종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본능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으며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에 유전적 여러 결정인자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동물행동학의 대표적 이론으로는 로렌츠의 각인 이론과 볼 비의 애착 이론이 있다. 볼 비는 로렌츠가 제시한 각인 이론을 인간의 행동에 적용하여 애착 이론을 발달시켰다.
나. 로렌츠의 생애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서 동물학 박사를 딴 로렌츠는 1973년 노벨상을 받았다. 동물 행동 연구에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인간을 동물의 한 종으로 보고 그러한 생각을 인간 행동 연구에 적용하였다.
다. 로렌츠의 거위실험
로렌츠는 동물들을 자연 상태에서 관찰하는 것이 동물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였다. 자연환경 속에서 특정한 자극에 의해 종 특유의 행동이 유발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거위실험을 통해 이를 알 수 있다. 인
공부화로 갓태어난 새끼오리들이 처음 본 물체를 어미처럼 졸졸 따라다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로렌츠는 이런 행위를 각인(imprinting)이라 불렀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은 새끼오리에 그치지 않고, 병아리 등 다른 종류의 새에게서도 관찰되었다. 또한 태어난 직후의 한정된 시기에만 나타나는 성질로 일정 시기가 지나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다. 태어나고 본 대상이 움직이는 대상이면 거의 대부분 각인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다른 새, 인간 심지어 로봇을 이용해서 부모로 각인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거위실험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여러 종의 동물들 행동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생존 가능성을 증진하는 행동의 패턴을 발견하였는데 새끼 거위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어미가 낳은 알을 두 집단으로 나누었는데 a 집단은 어미 오리를 보았고, b 집단은 로렌츠를 보게 하였다. 그랬더니 각각의 집단은 어미와 로렌츠 뒤에 자연스레 나란히 줄을 서는 것을 발견하였다.
라. 각인 이론의 주요 개념
로렌츠의 각인이곤 주요 개념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각인이다. 생존 가능성을 증진하는 행동 패턴을 의미한다. 갓 태어난 새끼는 어미 곁에서 가까이 있음으로써 먹을 것을 구할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이 기간 동안 어미가 사라지면 대신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태어나서부터 접하는 물체에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 학습을 각인이라 명명하였다. 둘째, '결정적 시기'에 대한 개념이다. 각인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각인과 같은 현상은 결정적 시기에만 일어난다는 것이다.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 동안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게 되면 그 대상에 애착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 보았다. 특별한 점은 결정적 시기 이전, 이후에 노출되면 애착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유아가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는 데는 생물학적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여기에 적절한 자극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3.동물행동학 이론의 시사점
결정적 시기는 제한된 시간 내에 유아가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극적이 환경의 지원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는 생물학, 환경학, 진화론점의 관점으로 유아 발달의 관점을 넓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유아 행동의 기능적인 측면까지 관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특정행동의 기능을 이해하려면 자연적인 환경에서의 관찰을 주장하였다. 유아 발달 연구에서 변화의 주체인 유아 뿐만 아니라 물리적, 사회적 세계도 고려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반면, 자연관찰에 의한 연구법의 어려움과 박탈실험을 유아를 대상으로 했을 경우 윤리적 문제가 유발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받는다. 또한 유아의 언어나 추상적인 사고 등의 특정 부분의 발달
에는 무관심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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