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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달심리학의 개요
    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3.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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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과로서 개인의 지적·정서적·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둔다. 즉,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이라는 일생 동안 연령 및 환경에 따른 정신과 행동상의 변화 모색하고 탐구한다. 발달 원리는 신체적·지적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행동 유형이 형성되는 생후 20세까지의 시기에 적용되는 것과 함께 이후 발달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면까지도 발달과정으로 보는 전생애적인 관점으로 관심이 확장되어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발달과정 속에서 인간의 정체성, 인간관계, 창의력 등의 발달과정과 전개를 중요한 영역으로 본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시기마다 접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형성되는 특성을 설명하면서 성격을 형성해 나간다 보았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발달의 시기별로 나누어 연구하기도 하고,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로 나누어 연구하기도 한다. 즉, 운동 능력의 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등 여러 주제에 대해 종합적인 연구를 한다. 단계 이론은 발달의 질적 변화(생물학적 성숙)를 이야기하며 그 특성으로 문화적 보편성 즉, 발달의 단계가 보편적 순서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2. 유아 발달의 중요성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은 교육 정책 결정에 관해 중요한 기초가 되며, 부모들에게 자녀 양육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 심리 문제에 대한 심리치료나 상담기법에 적용될 수 있다.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성장이란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양적인 변화를 말한다. 성숙은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운동기능의 변화, 뇌의 분화 등이 예시이다. 학습은 환경적 자극인 경허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이다.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인데, 전생애에 나타나는 상승적 변화뿐만 아니라 퇴보적 변화까지 포함한다. NAEYC에 따른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가 속한 연령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유아는 성인과 발달적 요구가 다르다. 유아는 놀이와 직접경험, 구체적 교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개별 적합성이다. 유아들이 인성, 학습 양식, 가족 배경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독특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이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해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셋째, 문화적 적합성이다.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일어나고 그 영향을 받는다. 이에 유아 및 그 가족이 지닌 가치와 신념에 적합하게 교육을 해야 한다.

     

    3. 발달원리

     NAYEC에 의한 발달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 발달의 상호 연관성 

     모든 발달의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한 영역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을 제한하거나 촉진하다. 그래서 영역간 의미 있는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통합적 학습을 제공해야 한다.

     나. 기초성

     초기 발달은 후기 발달의 토대 구조를 형성한다. 생의 초기 경험은 이후 시기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예를 들어 생후 첫 3년간의 사회적, 감각운동적 경험들이 대뇌의 신경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

     다. 발달의 순차성

     인간의 성장과 변화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순서로 이루어진다. 발달에 대한 지식은 적합한 학습 경험 계획하는 일반적인 틀을 제공한다. 

     라. 개별성

     발달은 개별 유아마다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유아는 독특한 자신만의 능력, 욕구, 흥미를 지닌다. 보편적인 과정과 함께 다양한 갤별차를 동시에 고려하여 발달을 이해해야 한다.

     마. 방향성

     발달은 복잡화, 내면화, 구조화 되는 반향으로 진행된다. 유아기 학습은 행동적, 표상적, 상징적 지식으로 진행이 된다.

     바. 맥락성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일어나며 그 영향을 받는다. 교사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아이들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인정하여야 한다.

     사. 능동성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자이므로 경험을 통해 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 

     아. 상호작용의 원리

     발달과 학습은 성숙과 물리적,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자. 놀이를 통한 발달

    놀이는 유아의 발달을 반영해 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이다.

     차. 역동성

    발다른 새로 획득한 기술 연습뿐만 아니라 유아의 현재 수준을 능가하는 경험을 할 때 이루어진다. 교사는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동안 비계설정을 위해 유아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카. 지능의 개인차

     유아는 각기 다른 지식과 학습양상을 보이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방식으로 나타낸다.

     타. 심리적 안정감의 원리 

    유아는 신체적 욕구, 안정감, 자존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때 최적의 발달이 일어난다. 

     

    4. 발달에 관한 쟁점

     가. 학습과 발달에 관한 관점

     학습과 발달은 동일한 것으로 보는 것은 행동주의 이론이다.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피아제는 학습과 발달은 분리된 것으로 보았다. 성숙주의 이론의 게젤은 발달이 학습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비고츠키는 학습은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나. 유전 vs 환경

     인간의 신체적 특징, 심리적 특징 등으로 나타낼 수 있은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이라는 관점과 물리적, 심리사회적 환경에 의한 환경적 요인에 의한 관점, 유전자가 인간이 경험하는 환경을 유발하기도 하고 선택하기도 하며 발달을 결정하는 상호작용적 관점이 있다.

     다. 연속 vs 불연속

     발달의 변화는 누적적으로 나타나며 처음의 발달 모습이 양적으로 더 증가하거나 더 복잡해지는 등 점진적으로 점차 변화하는 것으로 보는 연속적 개념의 주장과 발달은 서로 독립적이고 질적으로 상이한 단계로 이루어져 각 단계는 구분되는 특성을 지닌다는 불연속적 관점이 있다.

     라. 결정적 시기 vs 민감기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에 대한 고려는 인간발달 적기성 이해의 토대가 된다. 결정적 시기란 발달의 특정한 시기에 외부적인 환경적 자극을 받지 못하면 그 이후에 충분한 환경적 자극을 받더라도 적절한 발달을 이루어 낼 수 없다. 민감기란 외부 자극을 통하여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지만,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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