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아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
    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2. 20:36
    반응형

    1. 브론펜브레너

     브론펜브레너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발달의 전통적 접근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생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실험실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며 발달은 사회문화적인 환경 안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보았다. 생태학적 이론 이전의 발달심리학자들은 환경을 개인과 관계된 직접적인 주변 환경으로 좁게 생각하였으나, 브론펜브레너는 유아가 직접 접하는 가정을 포함한 이웃, 학교, 사회까지 그 구조를 넓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생태학적 이론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 발달의 주요 과제로 삼았다. 유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과 가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더 나아가 사회전체가 개선되어야 하며 다양한 사회적 자원체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하였다. 즉, 개인-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환경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은 환경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유아를 둘러싼 주변 세계에 대한 해석과 그 해석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초점을 두었는데 유아를 둘러싼 상황들 속에서 약동성과 그 상황들 간의 전이에 관심이 있다. 이때, 주요한 개념으로 '생태학적 전이'를 이야기하였다. 생태학적 전이란 생태학적 환경에 있는 개인의 역할, 장면 혹은 역할과 장면 모두 변화로 인해 개인의 지위가 변화될 때마다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인간과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서로를 형성하며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인간은 환경적 지원과 사회적 지지를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낙관론적 관점으로 본다. 인간은 생활환경 속에서 타인과 가치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고 존경과 관심을 주고 받음으로써 자아를 발달시키고, 사회의 역할 기대를 적절히 이행하며, 일생동안 타인과 상호의존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생존을 보장받고 삶의 적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3.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

     가. 미시체계

     가정환경이나 학교 환경처럼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체께이다. 가족, 학급, 친구, 이웃이 해당된다. 아동과 일대일로 만나서 직접적으로 친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이다. 물리적 환경이란 유아가 살고 있는 집, 동네 놀이터 시설, 근처 도서관의 책 등이 해당하며 사회적 환경이란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교육 수준과 경제적 수준, 교사의 신념 등이 해당된다. 유아가 성장하면서 사회적 환경은 변화하며 어릴 때는 가족이 가장 중요하지만,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나. 중간체계

     미시체계들을 연결시켜주며 미시체계들이 중복되어서 생기는 대인관계를 의미한다. 가정과 학교의 관계가 대표적이다. 즉,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로서 미시체계들로 구성되며,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미시체계 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부모-교사 관계, 형제 관계, 친구관계가 해당되며 미치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다. 외체계

    외체계란 개인이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구조인 환경을 의미한다. 아동의 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사건이나 장면을 말한다. 부모의 직장, 형제가 다니는 학교나 학급, 이웃의 특징,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관계,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의사결정 기구 등이 해당된다.

     라. 거시체계

     거시체계란 특정한 환경적 맥락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시체계, 중간체게, 외체계 모두 포함되는 문화적 가치 및 이데올로기, 규칙, 규범, 기대, 가치, 역사를 말한다. 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발전하며, 이것이 모든 다른 환경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체계 변호는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문화권이나 하위문화권이 다를 경우, 이런 환경들은 상이해진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놀이터 환경과 미국의 놀이 터 환경은 다를 수밖에 없다. 유아기에는 미시체계만이 중요한 사회환경이라면 점차 외체계, 거시체계 또한 중요한 환경이 된다.

     마. 시간체계

     시간체계란 전 생애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하며,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을 말한다. 내적인 시간들이 구성요소가 된다. 형제의 출생, 학교입학, 부모의 이혼 등의 중대한 사건들은 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그 관계들을 변화시킨다. 즉 유아의 신체변화나 행동의 변화 등과 같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를 말한다.

     

    4. 생태학적 관점의 평가

     생태학적 이론은 다음과 같은 평가를 갖는다. 첫째, 개인이 단순히 발달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발달의 주체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둘째, 사람과 환경은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서로 연결되어 영향을 주는 것이다. 셋째,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가족과 가족을 넘어선 여러 수준의 환경체계를 정리하여 주변환경의 다양한 영향들을 알려주었다. 하나의 문화나 한 집단 내의 문화는 다른 사회나 문화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없다는 다문화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