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심리발달 이론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이론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2. 10:02반응형
1. 매슬로우의 생애
1908년 뉴욕에서 태어난 매슬로우는 미국 인본주의 운동의 중심 학자이다. 매슬로우는 유대인 집안에서 자고 나라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까지 책을 읽으며 자랐다. 그는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다가 뉴욕 시립대학교에서 코넬대학으로, 다시 대학 3학년 때 위스콘신 대학으로 전학하여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매슬로우가 위스콘신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계기는 왓슨의 행동주의 때문이었다. 한때 손다이크의 연구조교로 일하였으며 1951년까지 교수로 재직하였다. 매슬로우의 학위논문은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인의 성적특성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행동주의에 대한 그의 열정은 첫 딸이 태어나면서 사라지기 시작하였다. 아이가 나타내는 행동은 복잡하여서 행동주의 심리학이 적용되기 힘들다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그는 인간의 본성과 미움, 전쟁과 평화 등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 인간 본성에 대한 이론을 만들게 되었다.
2.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이론
인간행동을 설명하는데 인본주의적인 접근은 인간의 긍정적이고 성장지향적인 본질에 초점을 둔다. 인간은 결코 정적이지 않고 항상 무엇인가 다른 존재가 되려고 하는 성장의 과정에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성장 과정을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보았으며 이는 인간본성의 고유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형성되어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성장하기를 거부하며 스스로 인간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인간의 성격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소를 매우 중요시한다. 매슬로우가 제시하고 있는 인간행동에 대한 욕구 이론은 인본주의적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욕구는 낮은 계층에서 높은 계층으로 단계화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단계에 있는 욕구가 충족되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단계에 있는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최상위 단계에 있는 자아실현 욕구는 에릭슨이 제시한 인생의 마지막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것과 유사하게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이론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채 성공하는 예술가의 경우 음식을 먹지 않고 잠을 자지 않고 예술혼을 불태우기도 한다. 또한 빈곤과 박탈로 인해 고통을 당하지만 여전히 소속감을 가지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잇는 사람이 있어 나름대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3. 인간 욕구의 위계
매슬로우는 인간에게 있는 기본 욕구와 메타 욕구를 구분하는 동기화 이론을 제시하였다. 기본 욕구는 결핍의 욕구라고 하며 음식과 물, 온도, 사랑과 안전에 대한 욕구이다. 메타욕구는 성장욕구 또는 자아실현 욕구라 한다. 기본욕구는 대부분 메타욕구에 비해서 강하며 순서대로 배열된다. 즉, 심리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기본욕구를 먼저 만족시켜야 한다.
인간 욕구의 단계는 5가지로 이루어진다 하였다. 첫째, 생리적 욕구이다. 음식, 물, 공기, 수면에 대한 욕구가 성욕으로서, 이들 욕구의 충족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라 하였다. 생리적 욕구들이 줄곧 만족되지 못하면 보다 높은 욕구의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고 하였다.
안전의 욕구란 물질적, 정신적 안전을 포함한다. 안전의 욕구에는 안전, 안정, 보호, 질서 및 불안과 공포로부터의 해방 등과 같은 욕구가 포함된다. 부모 간의 갈등, 별거, 이혼, 죽음 등은 가정환경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에 유아의 심리적 안정감에 해가 된다.
애정과 소속의 욕구는 특정한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어떤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망으로 표현된다. 안타깝게도 도시화, 관료주의, 가족 간 유대관계의 쇠퇴 등과 같은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욕구의 만족이 저해되고 있다.
자아존중감의 욕구란 기술을 습득하고, 맡은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작은 성취나 칭찬 및 성공을 통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들음으로써 충족이 된다. 자아존중감에는 다른 사람이 자기를 존중해 주기 때문에 갖게 되는 자아 존중감과 스스로 자기를 높게 생각하는 자아존중감이 있다. 자아존중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면, 열등감, 좌절감, 무력감, 자기 비하 등의 부정적인 자기 지각을 초래하게 된다.
자아실현의 욕구란 인간 욕구 위계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것이다. 하위 모든 욕구를 충족시킨 사람들이 이 범주에 속하는데, 그들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활용하는 성숙하고 건강한 사람들이다.
4. 성장동기와 결핍 동기
매슬로우에 의하면 동기는 행동을 유발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힘이다. 욕구는 어떤 것이 결핍되어 있는 상태인 데 반해, 동기는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사람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힘을 말한다. 그러나 동기는 종종 욕구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결핍동기란 사람들은 삶을 유지하기 위해 호흡, 배설, 수면, 식욕, 성욕, 안전, 애정, 자기 존중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는데, 이것들을 기본 욕구 또는 결핍욕구라 한다. 결핍동기는 음식이나 애정, 결핍으로 인하여 생기는 동기를 말한다.
성장동기란 삶을 창조하고자 하는 동기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기를 완성하고자 하는 동기로서, 이것을 메타욕구 혹은 성장동기라 한다. 성장동기는 결핍동기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작용한다.
5. 매슬로우 욕구이론 정리
매슬로우는 죽기 전에 6단계를 만들었는데, 지적 욕구와 미적 욕구는 자기실현의 욕구만으로 설명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매슬로우의 제자들이 이후에 존중욕구와 자기실현 욕구 사이에 2단계를 추가하여 최종본을 만들었다. 욕구이론을 정리하자면, 인간은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된 존재로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 만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일으킨다. 인간의 욕구는 충족되어야 할 순서대로 계층화되어 있으며, 하위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충족을 위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일단 욕구가 한번 충족되어 만족스러우면, 다음 단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시 행동한다고 보았다.
'부모공부 > 어린이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발달심리 이론 - 정보처리이론 (1) (0) 2023.04.22 유아심리발달 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0) 2023.04.22 유아발달심리 이론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0) 2023.04.22 유아발달심리 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0) 2023.04.21 유아발달심리 이론 - 행동주의 이론 (3) (0) 2023.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