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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심리 이론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2. 09:32반응형
1.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는 지능에 있어서 통합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통합적 접근은 지능을 설명하는 데 있어 맥락의 중요성, 문화의 중요성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선천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똑같은 조합의 똑같은 지능을 소유한 사람은 없으며 지능은 유전, 문화와 시대 속에서 제공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보았다. 상호 독립적인 여러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는데 네 가지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첫째, 지능의 독립성이다. 모든 인간은 상대적으로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은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은 것으로 예언할 수 없다고 하였다. 둘째, 지능의 동등성이다. 다중 지능 이론에 의하면 언어적 지능과 논리 수학적 지능이 강조된 것은 문화적인 영향일 뿐이므로 좀 더 직관적이고 광범위한 시야로 보면 여덟 가지 지능의 가치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셋째, 다양성이다. 문화적 배경이나 개인의 인지능력에 따라 다양한 지능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표출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호보완성이다. 개인의 강점지능은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으며, 어떤 과제 해결 시 단 하나의 지능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지능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고 하였다.
2. 지능의 유형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한 가지으 탁월한 지능을 갖고 있으며,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교육 철하고 가 믿음을 가진다.
가.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말하며, 연설가, 이야기꾼, 정치가 등과 같이 구어를 사용하거나 시인, 극작가, 편집가, 기자처럼 글로 표현하는 능력과 관련된다.
나. 논리 수학적 지능
이 지능을 위한 사고 과정의 종류는 범주화, 분류, 추리, 일반화, 계산, 가설 검증 등이다.
다. 공간 지능
안내자, 사냥꾼처럼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과 건축가, 예술가, 실내장식가처럼 지각력을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다.
라. 신체운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은 배우, 무언극 배우 등 몸 전체를 사용하는 아이디어와 느낌을 표현하는 전문적 기술과 공예가, 조각가, 기계공과 같이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만들어내고 변형시키는 재능과 관련되어 있다.
마. 음악적 지능
리듬, 음의 높이, 멜로디에 대한 민감서오가 악기의 음색에 대한 지각을 포함한다.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능력 모두를 의미한다.
바.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느낌을 분별하고 지각하는 능력과 관계된다.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에 대한 감각과 대인 관계의 암시를 구별해 내 는 능력과 실용적 방식으로 그런 암시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특정 행위에 따르도록 집단의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을 말한다.
사. 개인 이해 지능
개인 이해 지능이란 자아를 이해하는 데 관련된 지식과 그 지식을 기초로 적응하느 행위 능력에 관련된다.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에 대한 감각과 대인관계의 암시를 구별해 내는 능력과 실용적 방식으로 그런 암시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특정 행위에 따르도록 집단의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아. 자연주의적 지능
자연주의적 지능은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 환경의 특징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사물을 분별하고 그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대처기능이라 할 수 있다.
자. 실존 지능
영적 지능으로 불렸던 것으로 인간의 존재 이유, 생과 사의 문제, 희노애락, 인간의 본성 등 철학적인 어떤 의미에서는 상당히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뇌에 해당 부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드너는 다른 8가지 지능과 달리 반쪽지능으로 간주하였다.
3.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다중지능이론에 따라 교수학습과정을 전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을 실시해야 한다. 학생의 관심, 능력, 배우는 방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개인중심학교'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적절한 환경과 자극이 제공되면 능력을 높은 수준까지 계발시킬 수 있다 보았다. 둘째, 분리된 교과내용을 가리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접근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하여야 한다. 즉, 유아를 위해서 통합주제 단위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 중심이 통합교육이 유아의 지능 발달에 있어 도움이 된다. 또한 강점 지능 영역을 통해 약점 지능을 보완할 수 있기에 통합적인 활동을 중요시하였다. 셋째, 결과 중심 지필식 평가가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고려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강점지능의 활용이 중요하다.
4. 유아교육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유아가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는 강점 영역을 파악해야 한다. 촉진자의 역할이란 유아의 연령, 관심과 흥미, 주제 등에 따라 교구와 자료, 공간 등이 알맞게 제공되도록 준비하고 지원해 주는 것이다. 자신의 강점에 대해 칭찬받는 일은 자아존중감 향상과 앞으로의 성공예측 요인과 관련된다. 뛰어난 지능을 찾아 계발하되 부족한 부분의 보완도 필요하다. 강점만을 강조하다 보면 편협된 교육의 경로를 창조하고 경쟁 부추기는 폐단을 방지해야 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획일적 관점에 의해 무시되고 있는 개인의 잠재력을 키워주고 또한 개인의 강점을 최상의 수단으로 활용해 문제들을 해결하는 개별화 교육을 주장한다. 유아의 흥미에 맞는 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수업 목표와 다양한 지능적 관점에서 예상되는 학습효과를 기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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