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심리발달 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2. 10:24반응형
1. 이론의 배경
로저스의 인간중시이론은 현실자아와 이상자아가 서로 조화되지 않을 때 목표가 크면 클수록 타인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현실에 대한 적절한 사고가 불가능하므로 부적응 현상이 나타난다. 자신의 기대수준을 낮추어 현실과 타협할 수 있는 이상자아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이를통해 완전한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현하고 성장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실현 경향성이 실천되지 못하면 부적응적 문제를 나타내며 자기 개념과 직접 경험의 간극이 클수록 경험이 점차 더 높은 불안을 경험하고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이처럼 인간 중심 치료는 인간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며, 무의식보다는 의식적 자기 인식을 중요시하는 현상학적 입장에 근거하고 있다. 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삶의 방향을 지시하기보다 내담자의 실현 경향성이 촉진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조건만 주어지면 내담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2. 인간중심이론 기본 개념
이간은 자기이해에 대한 놀라울 정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이 잠재력은 일상생활에서 잘 드러나지 않지만, 적절한 심리적 환경이 조성되면 나타난다고 하였다. 자아란 자신이 지각하는 자아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는 자아의 일치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 양자가 일치하지 않으면 개인은 부적응이 되어 결과적으로 불안, 방어, 왜곡된 사고를 한다고 하였다. 실제적 자아란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자아이며, 이상적 자아란 자신이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자아이다.
로저스는 또한 의미있는 타자와의 아동기의 경험이 성인기에 개인의 자기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만약 아동이 부모, 형제, 또래, 교사와의 관계에서 자주 부적응적인 평가를 받았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적응문제를 보이기 시작 하였다. 자기 지각과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평가 간에 사위가 크면 클수록 불안하게 되고, 방어적이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적개심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로저스는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치료법을 개발하였다. 내담자 중심의 치료란, 치료가자 연구 대상으로 생각하거나 치료자의 입밪에서 진단하거나 치료하려고 하지 아니하고 인간 대 인간으로서 내담자와 인간적이고 사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3. 인간중심 상담 기법
로저스는 치료 이론과 기법에서 치료자의 지식보다 치료자의 태도와 인간적 특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공적인 심리 치료를 위해 치료자보다 내담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을 뿐 아니라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치료자의 자세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심리 치료 분야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로저스에 의하면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가치 평가적인 말과 다른 새로운 관계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러한 성장 촉진적 관계를 위해 치료자가 지녀야 할 필수적인 세 가지가 있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솔함이 그것이다. 첫째, 진실성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담관계에서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와의 탐색 과정을 겪지 않고 순수한 인간적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자기 탐색을 촉진하고 격려하게 한다.
둘째,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이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그 밖의 행동 특성을 그대로 수용하며 그를 소중이 여기고 존중하는 태도이다. 로저서는 내담자가 어떤 상태에 놓여있는 존재이든지, 그를 향해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보여주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주장하였다.
셋째, 정확한 공감적 이해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내담자의 경험들과 강점들, 글고 그러한 경험과 감정들이 상담의 과정 순간순간에 내담자에게 주는 의미를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을 말한다.
4. 인간중심 상담 기법 개념
인간 중심 상담 기법의 있는 주요한 개념과 이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간은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이해되어야 한다. 인간 유기체는 신체적 기능과 감각, 감정, 동기, 사고 등의 심리적 부분들이 이 통합적으로 조직된 체계로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매 순간 유기체적 경험을 한다. 둘째, 주관적 현실로서의 현상적 장이다. 개인의 의식에 매 순간마다 지각되고 경험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현상적 장은 개인이 변화하는 세계를 경험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사적이고 주관적인 경험 세계를 의미한다. 셋째, 실현 경향성이다. 로저스는 인간에게 기본적 동기가 있다고 믿었는데 이를 실현 경향성이라 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잠재력을 더 나은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근본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넷째, 자기와 자기 개념: 자기(self) 또는 자기 개념(self-conception)은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인식을 의미하며, 로저스의 성격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개념이다.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존중을 받고, 현재의 자기 모습을 반영하는 현실적 자기뿐 아니라 이상적 자기도 포함한다. 다섯째, 가치의 조건이다.부모를 비롯한 의미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소중하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여섯째,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이다. 개인이 경험하는 것들과 추구하는 것들 간의 불일치를 의미한다. 일곱째,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온전히 기능하는 사람이다. 아무런 조건 없이 자기 자신이 긍정적인 존중을 받는 것과,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수용하여 자기 구조로 통합할 뿐 아니라 내면적 자원을 발휘하는 사람으로 성장함을 의미한다.
'부모공부 > 어린이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 (0) 2023.04.22 유아발달심리 이론 - 정보처리이론 (1) (0) 2023.04.22 유아심리발달 이론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이론 (0) 2023.04.22 유아발달심리 이론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0) 2023.04.22 유아발달심리 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0) 2023.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