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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발달심리 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0.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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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비교 

     반두라는 이전의 행동주의 학자들과는 달리 자극이나 강화 없이 관찰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인지능력이 인간의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였다. 이를 집합하여 관찰학습이론을 주장하였다. 관찰학습이론은 직접적 보상과 처벌을 경험하지 않아도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고 학습에서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측면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행동주의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행동이 변화가 되지 않더라도 학습은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며 환경이 행동을 야기하는 일반적 관계로 보았다. 또한 강화물과 처벌은 행동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본 반면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이란 이전과 다른 행동을 나타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정신구조의 변화로 보았다. 또한 개인 내 요인, 행동, 환경 모두가 서로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라 보았으며 강화물과 처벌이 기대를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언어발달에 있어서 유아가 들은 적이 없는 "삼촌이 왔어"라는 표현을 "삼촌이 가 왔어"라고 하였다면 강화와 모방으로 설명할 수 없는 유아들의 언어 발달 특징을 대표적으로 예를 들기도 하였다. 

     

    2.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이론은 행동과 환경뿐 아니라 인지능력도 발달의 중요한 요소가 되며,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서도 학습이 되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더 많은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학습기제로는 모델링과 강화가 있다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인간학습은 실제 모델이나 상징적 모델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때, 긍정적 결과가 기대되는 모방행동은 나타날 확률이 커진다. 인지과정은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행동을 한 후 강화 혹은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또 주의나 파지와 같은 인지능력 또한 이러한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부모를 가장 중요한 모델로 여기고 부모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부모와 유사한 행동과 가치관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때 강화가 행동의 모방과 동일시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3. 사회학습 구성요소

     사회학습의 구성요소로는 네가지가 있다. 첫째, 파지이다. 관찰학습의 모델이 되는 행동과 그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주의 집중시키는 요인으로는 관찰 대상의 매력, 유사성, 사회적 지위와 관찰자의 개인적 흥미나 욕구 등 심리적 작용이 개입한다. 둘째, 파지이다. 관찰한 대상의 행동을 이후에 모방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 동안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하는 것이다. 상징적 부호는 시각적 과정이며 언어적 부호는 나이가 많은 유아일수록 더 많이 사용한다. 셋째, 운동재생이 있다. 기억되어 있는 모델의 행동을 신체로 직접 재생산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는 유아의 신체적 성장과 연습이 수반된다. 정확하게 재생하려면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동작을 익히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로, 강화 및 동기화가 있다. 실제 행동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동기와 욕구의 과정이다. 새로운 행동을 학습했다 하더라도 그 행동을 유발하는 강화요인이 없다면 그 행동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스키너의 강화가 학습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반두라의 강화는 습득된 학습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이때 강화는 어떤 반응이 수행된 후 외부에서 주어지는 인자로서 그러한 반응이 수행되는 빈도나 강도를 높여주는 직접강화가 있다. 또한 잠재적 학습자가 다른 사람이 강화받는 행동을 관찰해서 자신도 그 행동을 하는 대리강화가 있으며,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강화를 스스로 선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정해진 강화를 자기에게만 적용하는 것이 자기 강화이다. 이러한 사회학습의 효과로는 관찰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는 모델링효과와 더불어 이미 학습한 행동의 촉진인 유도효과가 있다.

     관찰학습의 유형으론 먼저 직접 모방이 있다. 모델이 한 행동을 그대로 시행함으로써 보상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둘째, 동일시 전형이 있다. 모델의 어떤 특수한 반응이나 행동보다는 일반적인 행동스타일을 그대로 학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의 가치관을 모방하는 것이다. 셋째, 무시행 학습 전형이다. 행동을 해 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보상이 없어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4.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이란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으로써, 어떤 행동을 모방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 있는 활동은 시도하게 될 것이고,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과제나 활동은 회피하려 한다. 모방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그 사람이 누구인지, 행동이 보상받았는지와 더불어 이러한 자기 효능감이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평소에도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자신감 있게 모방하고 원하는 것을 하는 유아의 경우 자기 효능감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5. 상호결정론

     행동의 원동력이 환경이라는 초기 행동주의자들의 가정에서 벗어나 발달의 과정을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성 또는 양방향성으로 가정하는 이론이다. 이때 개인은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성격, 신념 등이 해당되며 행동이란 신체적 반응, 언어, 사회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호결정론은 유아는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예를 들어 수동적인 유아의 위축된 성향은 위축된 행동을 불러온다. 또한 이러한 행동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사회적 기술 증진 기회를 줄어들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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