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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발달심리 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3)부모공부/어린이 심리 2023. 4. 20. 21:03반응형
1. 행동주의 프로그램
로크에서 손다이크,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산출되는 프로그램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행동 수정에 목표가 있다. 학업 수행 기술 증진을 위해 소집단 형태로 진행하며 단계적 자료의 제시와 보상, 강화 등의 구조화된 교수 전략을 활용한다. 성숙주의에서는 정서적측면에서 아동들이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고 본다면 행동주의적 접근법에서는 학습에 있어서 아동과 성인은 질적으로 동일하다고 전제한다. 발달에 있어서 외적인 요인과 경험을 중시하며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양적확장을 이루는 것이 발달이라고 보았다. 학습의 내용은 위계화, 순서화되어야 하므로 각 단계는 단순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공하였다. 학습자의 행동이 교사의 적절한 강화와 보상을 통해 형성 가능하므로 교사가 적극적으로 유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시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2.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행동 수정 기법들
가. 유아의 행동 형성을 위한 기법
행동 형성을 위한 기법으로 크게 행동형성(shaping), 행동연쇄(chaining)이 있다. 행동형성이란 강화를 이용해서 목표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하는 기법이다. 과정상에서 정적 강화를 포함하고 있지만, 목표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행동에 대해서만 강화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점에서 단순한 정적 강화 원리와는 구별이 된다. 목표행동을 소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배워나가기 때문에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이나 기능습득에 효과적이다. 행동연쇄란 단순한 행동을 연결시킴으로써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간단한 반응과 행동은 행동 형성에 의해 학습되지만 복잡한 행동은 행동연쇄기법을 사용한다. 연쇄법은 과제 분석을 통해 단계를 설정하고 단계별로 보상하는 방법이다. 세번째로 단서철회 방법이 있다. 유아가 점진적으로 행동을 습득한 후해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제공했던 직접적인 도움을 점진적으로 철회해 가는 것이다. X표시가 오른손이라고 알려주고 구분하도록 한 후 매직 표시가 없어도 오른손, 왼손을 구별하게 만드는 것이다.
나. 유아의 올바른 행동 증가 위한 기법
행동 증가를 위한 강화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행동계약이다. 특정행동의 수행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여 행동을 증가시는 방법이다. 프리맥강화란 빈도가 높거나 선호도가 높은 활동을 강화물로 이용해서 빈도나 선호도가 낮은 행동을 증가시키려는 원리를 말한다. 토큰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물을 직접 제공하는 대신 구매력을 가진 상징적인 표나 점수 등을 주어 일정량을 모으면 보상하는 원리이다. 토큰강화는 장점과 단점이 비교적 뚜렷한 편이라 단점에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장점은 직접인 강화물이 아닌 대체물을 사용함으로써 경제성이 높다. 행동이 일어난 후 즉시 강화를 주기보다는 일정기간 경과 후에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만족 지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유아들은 강화물뿐만 아니라 토큰에도 매력을 느끼므로 이중 강화의 효과를 줄 수 있다. 반면 외적 강화의 반복으로 유아들의 내적 동기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토큰을 모으기 위해 지나친 경쟁심을 유발시킬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하다.
다. 유아의 문제 행동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
특정 행동의 감소를 위해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강화 인자를 제거하는 소거방법이 있다. 또한 일정시간 동안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하지 않을 때 강화를 주는 차별강화가 있다. 이때, 상반행동 차별강화란 한 개인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양립하기 어려운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셋째, 격리기법이 있다. 격리란 일정시간동안 격리시키는 방법이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확률을 감소시키거나 그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거나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면에서 일시적으로 추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격리는 몇 가지 부작용이 있다. 또래들의 라벨링으로 자칫 집단 따돌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또래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박탈하여 부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반복사용으로 습관화과 되면 벌의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격리를 사용할 때는 몇가지 유의점을 알아야 한다. 격리하기 전 사전에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고, 시간과 행동 지침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약속을 잘 이행했을 경우 적절한 보상제공도 도움이 된다. 넷째, 반응대가기법이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마다 정적 강화물을 회수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스티커 반납 등 토큰 강화와 병행이 가능하다. 아동이 즐길 수 있는 권리를 미리 제공한 후 약속을 어길 경우에는 주어진 권리의 일부를 박탈함으로써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권리박탈이라고도 한다. 다섯째, 포화의 방법이 있다. 문제 행동에 실증이 날 정도로 많이 시키거나 강제로 하게 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여섯째로 체계적 둔감법이 있다. 불안 대상이 되는 자극에 점차 노출 시킴으로써 불안감을 둔화시키는 방법이다. 체계적 둔감법은 가장 적게 불안을 일으키는 정도에서 점점 부란 정도가 높은 것에 노출 시켜 불안 대상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3. 행동수정이론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서 먼저 관찰을 한다. 유아 놀이의 특성, 또래 관계 등을 관찰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다음으로 학부모 상담을 한다. 유아의 문제 행동의 원인과 특성을 부모와 함께 이야기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문제 행동이 나타나는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 행동을 소가한다. 명확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한계를 설정하여 유아에게 설명한다. 넷째,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이를 격려하고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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