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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심리 이론 - 정보처리이론 (2)카테고리 없음 2023. 4. 22. 11:22반응형
1.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연관 지어 설명한 이론이다.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또는 정보처리 모델(Information Processor Model)은 발달심리학에서 다루기 시작한 학습이론의 모델 중 하나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컴퓨터 용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인간의 인지과정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을 비교하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뇌와 신경계를 컴퓨터의 하드웨어 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등을 소프트웨어라 볼 수 있다.
기억의 발달을 크게 4가지 단계로 설명하였다.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하는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전략의 발달은 기억전략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저장하고 그 정보가 필요할 때 인출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의도적인 활동,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하는 상위기억의 발달과 더불어 상위기억은 기억과 기억과정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1. 인지처리 과정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할 수 있다. 정보를 변화하고 이동시키는 내적인 정신과정이다.
가. 주의
학습자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에 선택적으로 반응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인지과정의 첫 시작으로 모든 정보에 다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특정 정보를 선택하여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 과정을 '선택적 주의'라고 한다.
나. 지각
주의를 기울여 선택된 정보를 자신의 경험, 배경지식,기대 등에 따라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사람마다 지닌 경험이나 생각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정보가 들어오더라도 지각을 다를 수 있다. 학습에 있어서 유아가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다. 시연
입력된 정보를 여러번 반복해서 연습해 보는 인지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시험범위를 계속해서 외우거나, 소리 내서 암기하는 등의 전략을 말한다. 더 많이 시연할수록 정보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나 단순한 암기는 정보 간의 연견말을 의미하므로 인출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라. 부호화
작업기억의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부호화라고 한다. 정보를 시각적이나 언어적인 상징의 형태로 전화하여 저장하는 과정인데, 의미를 부여하고 서로 연결되게 만든다는 점에서 주요한 인지전략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부호화 전략으로는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가 있다. 정교화란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연결해서 효과적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조직화란 관련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보를 위계화하거나 범주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요도를 작성하거나 도표를 작성하는 것이 있다. 심상은 언어정보나 시각정보를 결합하여 제시하는 전략이 있다. 설명과 함께 그림이나 사진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 인출
인출은 부호화와 반대되는 과정으로 장기기억의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불러오는 과정이다. 정보가 효과적으로 부호화되어 있어야 하며, 정보가 저장될때 맥락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때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했지만 정확하게 인출하지 못하는 경우 암기한 내용을 알 듯 말 듯 떠올리지 못하는 것을 설단현상이라 한다.
바. 망각
학습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을 잊어버린 상태로 망각의 원인은 세가지가 있다. 먼저 이전 헤 한 학습이나 이후헤 한 학습으로 인해 현재의 학습이 방해받아 소실되는 현상인 간섭이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 사용하지 않는 기억이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쇠퇴가 있다. 따라서 지식을 습득하면 반복적으로 재생하여 사용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인출실패란 저장은 되어있으나 접근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2. 정보처리이론의 시사점
정보처리이론은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에 대한 지식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여 학습자의 장기 기억에 지식의 형태로 저장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습은 대개 이런 정보처리이론과 같은 과정과 절차를 거친다. 이 이론을 교수학습법에 적용하면 아이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교육적으로 적용 가능한 정보처리이론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에 대한 주의력을 유지해야 한다. 유아 발달 특성상 흥미가 지속되지 못하고 쉽게 변화되는데, 이대 주목받지 못한 내용은 학습되어 질 수 없으므로 유아가 지루함과 산만함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개념 중에서도 핵심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기기억은 짧은 지속성과 제한된 용량을 가지므로 유아들이 사고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유아의 작업기억 또한 용량이 적다. 따라서 짧은 시간 동안 핵심 적인 내용의 말을 단순하고 쉽게 설명하여 유아의 학습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정교화 과정을 정교하게 도와준다. 시청각적 자료를 준비하거나 내용의 상하좌우관계를 위계화시키는 방법 등을 통해 학습 자료들 상호 간의 연결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정보처리이론의 한계점
정보처리과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가 학습할 때 사용하는 정보 처리 전략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인지적 정보처리 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 영역에서의 발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정보처리이론에 따른 수업은 성공적인 학습은 환경보다는 유아 자신의 활동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 점이다. 인간 기억을 새로운 정보나 학습해야 하는 기술을 선택하고 조직화하며 저장을 위해 부호화하는 능동적 체 저로 파악하였다. 하지만 학습이라는 분야가 정보처리 연구 내에서는 일차적 관심이 아니므로 한계점이 있으며, 이론의 교육적 적용이 구체적이지 않다. 그러나 부호화와 저장 과정, 문제해결의 과정을 지원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